본문 바로가기
사건 이슈

한국 가공식품이 전 세계로 인기있는 이유 (+먹방 햄지 히밥 웅이 중국유튜버)

by 포스팅의정석 2022. 8. 17.
반응형

한국 가공식품
중국 수출 22.7%

출처- 햄지 먹방

한국 식품기업 중국지사와 KOTRA 중국지역본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중국ㅣ지역 본부 등에 따르면 2020년 한 해 농림 수산 가공식품 가운데 면류는 5만 432t, 1억 5644만 달러어치를 중국에 수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는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이전인 2019년에 비해 규모는 22.6%, 금액은 19.6% 늘어난 것입니다. 또 과자류는 1만 1980t, 8371만 달러로 전년 9863t, 6315만 달러보다 각각 21.5%, 32.6% 증가했다. 각종 소스류 수출도 두드러져 2만 8369만 t, 6249만 달러의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1년 전과 비교해 규모는 43.1%, 금액은 35.9%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품목별로 보면 라면, 음료, 비스킷 장류, 소주 쌀 가공식품, 설탕 등이 중국 시장에서 호실적을 거두고 있습니다.이처럼 코로나19이후 실적이 더 좋아진 건 바로 집콕 생활이 확산되면서 한국산 간편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매우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국 식품은 안전성은 물론 맛 역시도 매우 좋아 중국 소비자들에게 선호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중국의 IT 도시 심천
한국산 가공식품 수입

중국의 IT 도시인 심천도 계속해서 한국산 가공식품을 수입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1·4분기(1~3) 대중국 가공식품 수출은 10만 5034t으로 전년 같은 기간 12.5% 줄었지만 금액은 2억 3330만 달러로 17.1% 늘었습니다.

중국인들도 좋아
하는 한국 만두

출처- 糖心与老徐(먹방 크리에이터)

CJ 제일제당의 비비고 왕교자가 만두 종주국인 중국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4~5월 비비고 왕교자가 중국 2위 온라인 상거래 사이트인 진동 닷컴의 교자·완탕 카테고리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상반기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 대전 ‘618행사에서도 비비고 왕교자와 비비고 국물요리, 햇반컵반 등 CJ제일제당의 주요 제품 매출은 전년 대비 6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출처-夏花依旧艳(먹방 크리에이터)

출처-小藤不正宗(먹방 크리에이터)

실제 한국 만두중 중국 사람들이 제일 선호했던 만두는 ‘김치만두’로 중국에서는 흔히 접할 수 없는 만두였습니다. 중국 만두는 피가 두꺼운 반면 한국 만두는 피가 매우 얇아 중국 만두와는 다른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CJ 제 일당은 기존 고기와 야채뿐 아니라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새우 등 해산물로도 만두소를 만들어 현지화에 더 힘을 썼습니다.

세계를 사로잡은
K-푸드 라면

1971년 해외 수출을 시작한 농심은 현재 중국, 미국, 일본, 동남아, 유럽 등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 라면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서부를 넘어 동부 대도시와 북부 알래스카 및 태평양 하와이까지 전역에 유통망을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농심은 미국 내 수요에 대응해 올해 말까지 LA에 제2공장을 완공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최근에는 호주와 베트남에도 법인을 설립해 전 세계를 무대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인들도 열광하고 있는 신라면은 농심 해외 사업의 40%를 차지하는 핵심 브랜드로 지난해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24% 성장한 9억 9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중 신라면은 전년 대비 30% 성장한 3 9000만 달러를 차지했습니다.

한국 가공식품
인기 있는 이유

이처럼 중국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한국산 가공식품이 호황을 누린 것은 코로나19 후폭풍으로 대부분 소비자가 집에 머무르면서 가공, 반가공 식품을 찾는 횟수가 자연스럽게 늘었습니다.
 
또한 중국에서는 비일비재하게 터지고 있는 먹거리 사고로 자국 식품에 대한 불신이 쌓여 오히려 안전성을 입증한 한국 식품을 더 선호하게 되어버린 까닭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작년 한 해 동안만 해도 각종 먹거리 사건 사고들이 터졌었습니다.
 
또한 중국인들의 소득이 점차 증대되면서 안전성과 맛이 검증된 한국산 가공식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중국 유통업계 관계자는 중국인의 생활이 향상되면서 무조건 가격이 저렴한 식품보다는 비싸더라도 안전한 먹거리를 찾는 분위기로 바뀌는 추세라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현지 입맛을 사로잡으려고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한국 기업들의 노력도 한몫했을 거라 생각합니다.

 

 

 

중국이 비트코인을 푸는 진짜 이유 (+규제 암호화폐 가상화폐 리플 에이다)

중국 정부 비트코인 정책에 대한 변화? 중국은 2017년 9월부터 가상화폐 신규 발행과 거래를 철저히 막았습니다. 가상화폐는 블록체인 기술 육성과는 별개라며 지방 정부별로 강력히 단속해 왔

4geon-24.tistory.com

 

반응형